[Sean's 퍼포먼스 마케팅] SEO 굳이 어렵게 생각할 필요있을까?

300x250

 

 

SEO 쉽게 따라하기!

 

목차

  1. SEO란? (feat. 알아야 하는 이유)
  2. SEO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3. SEO 어떻게 할 수 있을까? (feat. 도구들)

 

안녕하세요. ProfesSEANal입니다!

 

오늘은 전에도 다뤘었지만 가장 반응이 좋았던 주제이기도 하죠.

 

'SEO 어렵지 않게 따라해보기' 입니다. 

 

이 글을 따라 하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상위 노출을 하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SEO는 말 그대로 검색 결과를 통해 웹사이트가 더 잘 보이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이 최적화 작업 과정에서 염두할 것은 규칙이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규칙 아래 모두가 움직이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규칙에 맞게 콘텐츠(i.e. 글)를 작성하는 우리('사람')와 규칙에 맞게 해당 콘텐츠 정보를 수집하는 웹 크롤러 (i.e. 스파이더 or 검색 엔진 봇)이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들어가자면 웹 크롤러는 찾은 콘텐츠 색인을 생성하는데요. 검색 결과에 보이는 모든 요소(i.e. 이미지&텍스트)들이 바로 색인입니다.

 

즉, 규칙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생성한다면 웹 크롤러는 해당 콘텐츠 색인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게 됩니다.

 

2. SEO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우리가 SEO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웹사이트가 해당 검색을 한 많은 유저들에게 먼저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2. 노출수가 높을수록 클릭수도 높아진다
  3. 자연스럽게 웹사이트 광고가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 웹사이트 유입에 있어서 관여할 수 있는 세 가지는 트리플 미디어(Earned Media, Owned Media, Paid Media)가 있습니다. 이 글은 SEO 관련 글이니 더 자세히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SEO에 집중한다면 우리는 Earned Media에 초점을 맞춘 거겠죠. Earned Media라고 하면 블로그 같은 매체일 겁니다.

 

제가 만약 SEO 규칙에 맞게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글을 썼고 상위에 노출되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유입될 가능성은 높아지고 글이 마음에 들었다면 저에게 문의를 주는 경우도 생길 겁니다.

 

즉, SEO 최적화를 하게 되면 별도 비용 없이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고 잠재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만큼 콘텐츠가 매력적이라면 충분합니다.

 

3. SEO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떻게 SEO 최적화를 할 수 있을까요?

 

"저도 모릅니다"라고 말하면 무책임할까요..? 솔직히 자세하게는 모릅니다.

 

가이드를 주더라도 똑같이 따라 하는 건 힘들뿐더러 가이드는 가이드일 뿐 중요한 부분은 빠져있겠죠. 우리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특정 규칙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사례를 보는 게 이해가 더 빠를 겁니다.

 

내가 작성하고 싶은 특정 키워드(i.e. 퍼포먼스 마케팅)가 있다면 검색했을 때 상위에 위치한 4-5개의 콘텐츠를 분석하는 겁니다.

 

해당 글들에서 특정 키워드 빈도수 이미지 혹은 영상 개수, 글의 목적, 의성어 또는 의태어 빈도수, 글자 수... 등의 기준을 알게 되면 우리가 글을 쓸 때 염두해야 할 부분들이 자연스레 나타납니다. 우리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그 기준에 맞게 글을 작성하는 겁니다.

 

우선 상위 노출된 글들을 모두 복사해줍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글들은 글 복사가 쉽지 않아요.

 

이를 가능케 하기 위해 툴을 활용한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4. SEO 최적화를 도와주는 도구들

 

① 개발자 도구

  1.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열어줍니다.
  2. F1 또는 톱니 바퀴 모양을 클릭해줍니다.
      
  3. 그럼 세팅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쭉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4. Debugger에서 Disable JavaScript 체크박스를 클릭


    이제 글 복사가 가능하실 겁니다. 그럼 글 복사를 해서 무엇을 하냐?

 

② Voyant-tools.org

 

Voyant-tools.org에 접속하시고 복사한 글을 텍스트 박스에 붙여 넣기 하면 아래와 같이 분석 내용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가장 빈도수가 높은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 글자수 세기를 통해 글자수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이처럼 사전 작업을 마치면 상위에 노출된 4-5개의 글을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분석을 진행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쓰면 우리의 Owned Media가 상위 노출될까 고민하시는데요. 마냥 남의 글을 따라 쓰거나 로직을 알려주겠다는 글들을 따라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분석을 진행하면서 쓰시길 권장드립니다.

 

SEO 작업 요약

  1. 쓰고자 하는 주제 및 키워드 선정
  2.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상위 노출된 글 복사
  3. 개발자 도구, Voyant, 네이버 글자수 세기 등의 tool 활용하여 분석
  4. 분석을 통해 찾은 기준으로 글 작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