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 GTM이란 무엇인가?

300x250

GA4 - Google Analytics 4


웹사이트 및 앱에서 유저가 발생시킨 트래픽과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분석 도구 

 우리는 GA4를 통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유저가 어디서, 어떻게 우리 웹사이트에 도달하게 되었는가?
  2. 유저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행한 주요 행동들이 무엇인가? 
  3. 유저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얼마만큼의 이익을 발생 시키는가?

 

GTM - Google Tag Manager


웹사이트 내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적 수집하도록 도와주는 도구 

 우리는 GTM을 통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Meta, Google Ads, 네이버, 카카오 등의 매체에서 전자상거래, 유저 행동 데이터 파악 및 광고 타겟으로 활용 
  2. 유저 ID, 가입 날짜, 멤버십 등급 등의 사용자 속성 데이터 및 웹사이트 내 광고 배너 클릭, 설문지 작성 등의 특정 행동 데이터 수집
  3. 제품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완료 등의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위 내용을 토대로 간략히 말하면 GTM은 데이터 수집, GA4는 데이터 분석 도구라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두 개가 같은 도구라고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서로 연결성이 있을 뿐 다른 목적을 가진 점을 인지하시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