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팁] 구글태그매니저(GTM), 구글애널리틱스(GA)를 활용한 변수 → 트리거 → 태그 설정(1)

300x250

 


안녕하세요. ProfesSEANal입니다!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가 퍼포먼스 마케팅 실습을 위한 팁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부수익을 위해서?

구글애널리틱스(GA)같은 분석툴 활용을 위해서?

 


둘 중 무엇이 이유더라도 더 나은 수익을 위해 기본적으로 구글태그매니저(GTM)와 구글애널리틱스(GA)은 설치합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잘 이용하고 계신가요?

단순히 All Page View 하나만 생성하고 몇 개월 동안 방치 하시진 않나요?


"분석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하시는 분들을 위해 블로그와 이벤트 태그 특성 그리고 이벤트 태그 설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먼저 볼까요?

 

 


제가 며칠 전에 홈페이지를 깔끔하게 재단장을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설정을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본인 블로그 안에 구글태그매니저(GTM)와 구글애널리틱스(GA)를 설치하셨을 거예요.

 

※ 구글태그매니저(GTM)와 구글애널리틱스(GA)의 다른점

 

여기서 구글태그매니저(GTM)는 태그라는 정보 분류 작업을 편 이하게 해주는 도구인데요. 구글태그매니저(GTM)로 다양한 이벤트 태그를 설정하고 블로그 방문객이 태그에 맞는 행동을 했을 때 구글태그매니저(GTM)는 그 정보들을 일일이 분류해줍니다.

이렇게 분류된 정보들은 어디로 가나요?

그렇죠. 구글애널리틱스(GA)로 넘어가게 되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건 구글태그매니저(GTM)는 정보를 저장하지 않아요. 방문객의 행동 정보가 GA로 넘어갈 때 중간에서 정보의 특성에 맞게 분류만 해줍니다.

 

레고 부품 분류

레고를 예를 들어볼까요?

레고를 열성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색이나 형태 등으로 분류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각 정보들을 쉽게 파악하고 사용하기 위함이죠.

구글태그매니저(GTM)은 사진 속 컨테이너와 같이 분류 역할만을 해주는 겁니다. 그리고 컨테이너 박스들을 보관하는 함이 구글애널리틱스(GA)인 거예요.

이제 블로그 운영에서 방문객의 어떤 행동 정보가 유의미할지 고민해보겠습니다.

 

※ 블로그 및 이벤트 태그 특성

 

우리가 분석의 관점으로 블로그를 본다면 어떤 요소와 행동들이 중요할까요?

물론 제가 작성한 글이 궁금해서 오는 방문객들이 대부분이니 글 조회가 중요하죠. 글을 조회했다면 얼마나 오래 조회했는지도 중요합니다.

단 몇 초만 보고 나간다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미니까요. 글 조회와 조회시간은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 조회는 Pageview, 조회시간은 Time on Page으로 기본적으로 제공받는 정보입니다. 그리고 어떤 페이지에 들어왔는지도 알 수 있어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 이벤트 태그 설정을 할까요?

제 블로그로 넘어와서 골라보죠!

 

 


빨간 박스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표시된 상단 메뉴, 중간 슬라이드, 중간 커버's, 사이드 카테고리가 제가 생각한 유의미한 요소들입니다

이 요소들의 특성은 클릭을 해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GA)에 자동으로 들어오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이벤트 태그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벤트 태그가 성공적으로 설치되면 우리는 방문객들이 어느 카테고리를 선택해 어떤 글을 봤는지 유기적인 움직임들을 파악하고 행동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클릭 이벤트 태그를 구글태그매니저(GTM)와 구글애널리틱스(GA)에 생성할 겁니다.

 


상단 메뉴에 있는 '쇼핑리뷰'버튼에 이벤트 태그 작업을 했다고 가정해보죠.

구글애널리틱스(GA)에 넘어온 정보에서 저 버튼이 많이 클릭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카테고리 창으로 넘어간 방문객들이 아무런 행동 없이 그냥 나가버렸습니다.

그럼 저는 이 정보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쇼핑리뷰'에 관심이 많다, 관심 가질 만한 콘텐츠가 없다, 카피가 매력적이지 않다 등의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심가질 만한 콘텐츠가 무엇이 있을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트렌드를 알아볼 수도 있고, 인기 있는 쇼핑 블로그의 카피는 어떤지 조사를 할 수 있겠죠?

즉, 이벤트 태그를 설정하면 분류된 정보를 해석하고 내가 개선해야 할 기준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태그 설치는 구글태그매니저(GTM)로 해주는 것이죠.

오늘은 이론 위주로 알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실제 구글태그매니저 화면을 보면서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디지털/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디지털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구글태그매니저(GTM) 쉽게 이해하기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