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키워드 분석]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5가지 (1)

300x250

 

블로그 상위노출


안녕하세요. ProfesSEANal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분석으로 어떻게 내 블로그 상위노출을 할까?라는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

 

내 블로그 글이 검색순위 상위에 있으면 좋겠어

 

다들 이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상위노출을 어떻게 할까요?

현재 네이버 SEO 알고리즘은 다이아(D.I.A)로 C-랭크와 방문자 체류시간을 고려해 상위노출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전문성을 가진 글임과 동시에 방문자들이 오래 읽은 글일수록 상위노출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감이 안 오죠. 게다가 개발자가 아닌 이상 분석이 어렵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분석 자체를 못하는 건 아닙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을 통해 상위노출 글들을 비교해본다면 어느 정도 분석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사전 키워드 분석을 바탕으로
'메종엠오' 관련 글을 올렸습니다.

▶▶▶[강남 신세계백화점, 고속터미널 맛집] 메종엠오, 달달한 마들렌과 휘낭시에가 가득한 곳

하루 이틀 뒤 상위노출 글로 나타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 상위노출 사전 분석 내용

  1. 주제는 한 가지만 다루는 게 좋다.
  2. 순수 대표 키워드 빈도수가 높아야 한다.
  3. 사진 이미지는 방문자를 위해 10-20장 정도만 돼도 충분하다.
  4. 영상을 포함하는 게 도움이 된다.
  5. 글자 수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
  6. 글은 깔끔하고 정돈된 정보글이어야 한다.


우선 네이버에서 검색해볼게요.


블로그 글들이 쭈욱 나열되죠. 그중에 상위노출 4곳만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간단히 글들을 파악하자면 앞의 1-3위 글들은 최신이지만 4위 글은 좀 지났네요.

4위 글은 메종엠오에 대한 글뿐 아니라 그날 먹었던 음식들을 모두 나열했습니다. 하지만 윗글들은 메종엠오 주제 한 가지만 사용했죠.

또한 동영상 첨부는 1위 글에서만 확인했습니다.

이제 Voyant라는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해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1위 글"

 

"2위 글"

 

"3위 글"

 

"4위 글"

4개의 글을 키워드 분석했는데요. 가장 위부터 순위가 내림차순입니다.

여기서 확인할 것은 순수 대표 키워드 빈도수가 높아야 합니다.

'메종엠오'라는 순수 대표 키워드가 1위 글에서 7번으로 가장 높았고 2, 3위 글에서는 각각 3번, 2번 언급됐습니다.

다만, 4위 글에서도 7번으로 높았는데 순위가 낮습니다. 이는 다른 요소들과의 복합적인 이유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이렇게 키워드 분석을 하다가 문득 글자 수도 영향을 미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글들을 긁어서 네이버 글자 수로 확인해 봤을 때

  • 1위 글, 3,644(공백 포함), 2,139(공백 제외)
  • 2위 글, 1,597(공백 포함), 1,053(공백 제외)
  • 3위 글, 1,734(공백 포함), 1,085(공백 제외)
  • 4위 글, 3,332(공백 포함), 2,278(공백 제외)

1위와 4위 글자 수가 가장 높네요. 4위 글이 2, 3위 글보다 글자 수가 두배 많음에도 불구하고 낮다는 건 다른 요인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분석 후 느낀 점

우선 네이버를 통해 키워드 분석했을 때 느낀 점은

첫 째, 주제는 한 가지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제가 여러 가지로 나뉜다면 크롤봇들이 수집하여 분류할 때 어려움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하나에서 많게는 3개까지만 선정하면 좋을 거 같아요. 대신 작성할 때는 순수 대표 키워드로 수집되게 작성하는 겁니다.

만약 '마들렌'을 대표 키워드로 정했다면 '마들렌'으로만 끝나야지 '마들렌의', '마들렌을'과 같이 구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 번째, 사진수는 그렇게 큰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을 읽는 방문자 입장에서는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글을 수집하는 크롤봇에게는 이미지보다는 텍스트가 더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1위 글을 봤을 때 이미지만 많이 첨부하기보다는 영상을 같이 첨부하는 것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 글자 수가 많아야 합니다. 1위와 4위 글을 보면 한 포스팅 안에 글자 수가 2천이 넘습니다. (ㅎㄷㄷ;;;) 글자 수를 충분히 가져가며 정보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순위 점수를 받을 거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많이 써야 합니다. 4위 글은 주제를 여러 개를 합쳤기 때문에 글자 수가 많지만 1위 글은 '메종엠오' 한 가지 주제로만 글자 수가 2천이 넘으니까요.

다섯 번째, 글자 수가 비슷하다면 누구의 글이 좀 더 정보성을 갖느냐입니다. 2위와 3위 글은 글자 수가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측면에서 2위 글이 좀 더 점수를 받았을까요?

"2위 글"
"3위 글"

2위 글은 단락마다 문장이나 글이 길고 마침표로 끝맺음을 합니다. 그리고 의성어가 많이 없죠. 문장이 길게 끝난다는 것은 정보를 더 담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마침표는 문장의 끝을 나타냅니다.

3위 글에는 'ㅋㅋㅋ' 또는 'ㅎㅎㅎ'와 같이 의성어가 많으며 문장이 짧고 토막 난 부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마침표가 별로 없죠. 따라서 문장으로써 인정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봤을 때는 문장이 깔끔하고 정돈되며 끝맺음을 맺을수록 로직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블로그 상위노출 알아봤는데요. 네이버로 키워드 분석을 한 것은 국내 단일 매체로 가장 큰 포털사이트고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티스토리의 본진인 다음도 확인해야 하죠.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 구글에 노출력이 좀 더 강하니 다음 시간에 똑같은 주제를 가지고 '다음' 사이트에서 분석해보겠습니다.
(과연, 제 글은 분석 결과가 잘 반영될지... 젭ㅏ알)

비록 지금은 한 가지 주제로만 분석했지만 여러 번 하게 된다면 충분한 데이터가 쌓일 겁니다. 그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도 늘어나겠죠.

여러분들도 본인이 올리고자 하는 글에 대한 사전 키워드 분석을 진행하고 작성한다면 좀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