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팁] 구글태그매니저(GTM), 구글애널리틱스(GA)를 활용한 변수 → 트리거 → 태그 설정(2)

300x250

 

안녕하세요. ProfesSEANal입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태그 설정 및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TM 변수 → 트리거 → 태그 설정

 

이제 GTM을 활용해서 변수 → 트리거 → 태그 과정을 해볼게요.

(이 과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번 보고 와주세요!)

 

▶▶▶ 구글태그매니저 쉽게 이해하기 

 

GTM에 본인 블로그가 연결되었다면 우선 '미리보기'를 클릭해서 디버깅 창과 홈페이지 창을 열어주세요.

  

디버깅 창
홈페이지 디버그 모드

 

디버깅 창을 열면 깨끗하죠? 우선 상단 메뉴 '쇼핑리뷰'에 이벤트 태그 설정을 하기 위해서 클릭을 해주세요.

 

 

좌측 Summary에서 'Click' 그리고 'Variables'를 선택해주세요. 변수가 클릭이기 때문에 클릭 관련 변수값들을 볼겁니다.

 

Click Classes, ID, Target은 값이 없고, Click Element값은 너무 길어서 제외합니다. Click URL은 사이드바에 있는 '쇼핑리뷰'에도 똑같이 들어가는 값이기 때문에 제외합니다. 남은건 Click Text입니다.

 

 

이제 GTM 트리거에서 유형을 클릭 조건은 'Click Text', '같음', '쇼핑리뷰'라고 해주세요.

 

그러면 상단 메뉴 '쇼핑리뷰'에 대한 트리거가 생성됐습니다. 축하드려요! 

 

 

마지막으로 태그로 넘어갑니다. 태그 유형으로는 당연히 GA를 선택해주셔야죠. 아마 유형에 GA 유니버셜과 GA4가 있을텐데 유니버셜로 선택해주세요.

 

추적 유형은 이벤트, 그 아래로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은 임의로 적어주시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적어주세요. 다만, 값은 해당 이벤트가 발동될 때 얼만큼의 값어치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굳이 안적으셔도 돼요.

 

GA 설정은 블로그와 연결된 계정이어야 합니다. 여러 계정을 갖고 계시면 헷갈리지 않게 넣어주세요!

 

그 아래 트리거는 미리 설정해논 것을 넣어주시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다음으로 구글애널리틱스(GA)에도 똑같이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우선 이벤트 태그가 실제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디버그 모드

 

다시한번 '미리보기'창을 열어주시고 '디버그 모드'에서 쇼핑리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Tags Fired라고 쇼핑리뷰 이벤트 태그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애널리틱스(GA)에 설정을 하러 가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관리를 선택해주시고 보기 → 목표로 들어가주세요.

 

 

여러분은 새로 만드시는 거니까 빨간색 버튼인 +새 목표를 눌러주세요.

 

 

첫 번째 목표 설정에서 '맞춤 설정'을 누르고 다음으로 갑니다.

 

두 번째 목표 설명에서 목표 이름목표 유형(이벤트)를 선택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세부 목표에서 구글태그매니저에 작성한 것과 똑같이 적어주시면 됩니다.

 

무조건 똑같아야 합니다. 아니면 구글애널리틱스로 이벤트 정보가 수집되지 않아요!

 

 

이렇게 하면 구글태그매니저와 구글애널리틱스 설정이 끝납니다.

 

그 외에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벤트들을 앞의 과정과 동일하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고 시간이 지나게 되면 사진을 보다시피 내가 설정한 이벤트 완료율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확인을 하면 어떤 곳에서 방문자의 행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이탈율이 높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후에 어느 카테고리의 글이 더 가치있고 없는지에 따라 홈페이지 UI/UX를 개선하여 방문자 트래픽을 개선할 수 있을겁니다.

 

분석은 하기 나름이지만 분석을 하려면 데이터가 있어야합니다. 그 역할을 도와주는 것이 구글태그매니저와 구글애널리틱스입니다.

 

단순히 설치만 해서 활용도 못하는 것보다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바탕을 해놓는 것은 큰 차이일 겁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도 하나의 마케팅 채널로서 다양한 분석과 실험들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디지털/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디지털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구글태그매니저(GTM) 쉽게 이해하기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